10년 뒤 취업시장 안녕하세요, 저는 15살로 중학교 2학년입니다. 각설하고, 제가 10년뒤면 대학교를 졸업하고
안녕하세요, 저는 15살로 중학교 2학년입니다. 각설하고, 제가 10년뒤면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시장에 뛰어드는 25살이 됩니다. 그런데 말이죠, 대부분의 직업들은 AI로 교체된다는 말을 듣고 참 불안해졌습니다. 제가 딱히 희망하는 진로는 없으나, 그렇다고 해서 평생을 백수로 살아갈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10년뒤 새로 생기거나 여전히 존재하고 있을 직업들과 사라질 직업들을 알려주세요. 만약 10년뒤에도 막노동이 존재한다면 10년뒤를 위해 열심히 운동하고 체력을 길러 막노동을 대비하고, 10년 뒤에도 지금과 비슷하다면 열심히 공부해서 나쁘지 않은 대학교를 갈 것입니다. 제발 현명한 답을 알려주세요.
아마 막노동은 존재할껍니다. ai,로봇이 아무리 싸진다 해도 근미래까지는 자동차 정도의 가격을 유지할껀데 비용 측면에서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막노동을 시키는 회사들이 대부분 그정도 투자할 돈도 없기도 하고요.
당장 5년후도 예측이 안되서 10년뒤는 예측이 많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해야될껀 운동이랑 ai에 대해 계속 공부하는 겁니다.
운동을 하면 체력이 좋으니 나중에 갑자기 다 바뀌어서 처음부터 다시 해야한다 할때 다시 할 수 있는 체력을 줍니다. 그리고 집중력 같은것도 좋아지고요.
그리고 ai는 거의 매일 변하고 있습니다. 한 10년 전만 해도 ai는 예술활동을 전혀할 수 없을 꺼라고 모두가 예측했는데 현재에는 예술활동이 ai가 할 수 있는게 됐죠. 당장 챗지피티한테만 그림그려 달라 해도 그려주니까요. 그리고 과학 분야 연구에서도 ai는 매우 다양한 일을 수행하고 있고, 이로 인해 ai를 다루는 컴퓨터 공학자가 생물학 노벨상을 받는 일도 생겼습니다.
그래서 ai를 예측하는 것보단 ai가 현재 뭘할 수 있는지 잘 아는게 더 중요합니다. 잘 알아야 이걸 어떻게 써먹어야 도움이 될지 알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지금부터 1,2원이라도 돈 모아두는게 좋을껍니다. 만약에 최악의 상황으로 ai가 모든 일자리를 대체하는 직업을 대체하는 일이 발생한다 하면 그때할 수 있는건 투자 밖에 없습니다.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ai를 가진 회사에 투자하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