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다문화전형 경영학과 이번에 새로 신설된 전형이라 표본이 없어서 ㅠㅠㅠ경영학과에서 4명 뽑는다는데일반고(갓반고, ㅈ반고
이번에 새로 신설된 전형이라 표본이 없어서 ㅠㅠㅠ경영학과에서 4명 뽑는다는데일반고(갓반고, ㅈ반고 둘다 ㄴㄴ)이고 내신 1.2인데 가능성이 어느정도 될까요...아 그리고 2차가 제시문면접이 잇는데 수능최저 준비하느라 면접준비는 시간 거의 투자 못할거같아서 걱정돼요ㅠㅠ+ 혹시 교과 얘기하실까봐 그런데 교과로는 다른학과 넣을거예요!
안녕하세요. 진로진학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 메이저맵 에디터 여름입니다.
질문하신 내용과 비슷한 사례를 다룬 글이 있어서 답변드립니다.
고려대학교 2026학년도 다문화전형(경영학과)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드립니다.
다문화전형은 2026학년도에 신설되어 서울캠퍼스에서 경영학과를 포함한
선발 절차는 1단계 서류 100%로 3배수 내외 선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 + 면접 40%로 최종 선발합니다.
내신 1.2는 매우 우수한 수준이라 학종 전형에서 상위권에 해당합니다.
> 다문화전형 특성상 출신고(일반고 등) 불리함은 적고, 내신 1.2라면 1단계 통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 관건은 면접과 서류의 완성도이지만, 학업 성취도가 높으므로 경쟁력 있습니다.
2차 면접은 제시문 기반 면접으로 다른 학종 계열과 비슷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고대 면접 예시를 보면, 간단한 제시문 숙독(10~12분) 후 주어진 질문에 심층적 사고력·논리력을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능 위주로 준비한다 하더라도, 1단계 서류 통과 이력이 있다면 간단한 모의 면접 준비만 해두는 것이 안전합니다(기본적으로 본인만의 가치관·경험정리, 뻔한 지원동기 답변 연습 등).
> 2026학년도 다문화전형은 수능최저가 완화되었습니다.
>경영학과 등 인문계열 수능 지정과목 폐지, 다문화전형 특성 고려로 수능최저 부담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정확한 등급컷은 추후 모집요강 및 안내문에서 재확인 필요)
내신 1.2라면 서류 합격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최종 합격은 면접 비중(40%)도 크기 때문에,
1차 통과 후 최소한의 면접준비(지원 학과의 핵심 이슈, 개인 경험, 제시문 논의방식 등)만은 반드시 마무리하세요.
서류와 간단한 면접 준비까지 병행하면 합격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수시 교과/다문화전형은 복수 지원이 가능하니, 교과로도 다른 학과에 지원 계획을 세워두면 더욱 유리합니다.
최신 모집요강(고려대 입학처 홈페이지 2026 특별전형 모집요강 PDF)에 공지되는 세부사항 꼭 확인하세요!
▼아래 주소는 실제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연결되는 내용이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6학년도 수시모집요강 모아보기 페이지 오픈!
안녕하세요, 메이저맵 에디터 가을입니다! 어느덧 7월, 뜨거운 여름방학과 함께 수시 지원 전략을 세워...